난소양성종양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보디가드 조회 2회 작성일 2020-05-22 19:23:07 댓글 0

본문

난소종양의 치료 (건국대병원 산부인과 심승혁교수)

난소종양의 원인과 증상, 치료에 대해서 건국대학교병원 여성부인종양센터 심승혁 교수가 설명합니다.

난소종양, 주기적인 검사가 반드시 필요하다!

난소종양의 원인과 치료에 대해 메디아이여성병원 송지홍 원장과 함께 알아봅니다.

여성의 신체 중 난소에는 다양한 종류의 종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크게 암에 해당하는 악성 종양과 암이 아닌 양성 종양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요. 젊은 연령에서 가장 흔히 발견되는 양성 종양은 기능성 낭종으로 일시적으로 발생하며 특별한 처치가 필요 없이 자연 소실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낭종일지라도 그 양상에 따라 다른 원인이 의심되거나 고형 종양일 경우 즉 기형종, 난소 자궁 내막종, 난소 점액종 등은 치료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특히, 폐경기 이후의 여성에서는 악성 종양의 위험도가 크게 증가하므로 세밀한 주의가 필요하며 젊은 여성층에 비해 적극적인 처치가 필요합니다.

▲ 난소종양의 원인과 증상
난소 양성 종양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져 있지 않습니다. 게다가 난소는 복강 내 넓은 공간 속에 위치하고 있어 종양의 크기가 직경 7~8cm 이상으로 커지기 전에는 특별한 증상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여성분들은 반드시 주기적인 검사를 통해 자신의 난소 상태에 대한 관찰이 필요합니다.

▲ 난소종양의 진단과 치료
난소 종양은 보통 초음파 검사와 혈액검사, 악성이 의심되는 경우엔 추가 검사까지 시행한 후 진단을 내리게 되는데요. 젊은 여성층에서 단순 기능성 낭종이 발견되었을 때에는 2~3개월 후 다시 초음파 검사를 실시하는 등 주기적 관찰만으로 충분히 치료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악성의 가능성이 높거나 종양의 크기가 갑자기 증가한 경우에는 추후 임신에 영향을 주거나 불임의 원인이 될 가능성이 있을 때엔 수술적 제거를 권유 드리게 됩니다. 수술적 제거 방법에는 개복 수술과 복강경 수술이 있습니다. 특히 복강경 수술은 절개를 하지 않고 조그마한 구멍을 내어 특수 카메라가 부착된 관을 삽입해 관찰하면서 병변을 제거하게 됩니다. 기존에 시행했던 개복 수술에 비해 짧은 입원 기간과 빠른 회복, 적은 합병증, 작은 수술 상처 등 여러 장점들로 최근에 많이 시행되고 있는 수술 방법입니다. 하지만 모든 환자분들의 상태가 복강경 수술에 적합한 것은 아니므로 수술 전 전문의와 정확한 진단을 토대로 한 상담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 난소종양, 주기적 검사가 필요
악성이냐 양성이냐를 떠나 조기치료를 받지 않고 종양의 크기가 커지는 경우라면 복부 팽만감, 배뇨장애, 소화장애뿐 만 아니라 종류에 따라 배란과 임신에도 영향이 미치게 될 수 있습니다.빠른 진단이라면 간단한 수술방법으로 완치가 가능하니 바쁘시더라도 주기적인 검사는 잊지 말고 꼭 받으시기 바랍니다.

[내 몸 보고서] 흔한 여성 질환…난소물혹에 대한 모든 것 / YTN 사이언스

■ 배재만 / 한양대병원 산부인과 교수

[앵커]
난소물혹은 소리 없이 찾아오는 대표적인 여성 질환인데요. 난소의 활동 과정에서 생기는 단순 물혹도 있지만,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한 물혹도 있다고 합니다.

오늘 (내 몸 보고서)에서는 '난소물혹에 대한 모든 것'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한양대병원 산부인과 배재만 교수와 함께합니다. 어서 오세요.

[앵커]
여성 질환은 증상이 없어서 발견하기가 어렵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특히, 난소물혹은 젊은 연령층에서도 흔하게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정확히 어떤 질환인지 설명해주시죠.

[인터뷰]
난소 종양은 여러 가지 기준에 의해 분류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분류 방법이 양성종양과 악성종양으로 나누는 방법입니다.

난소물혹이라고 하는 것은 대개 양성과 악성 종양의 분류 방법에서 양성 종양을 얘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양성 종양은 대개 종양 안에 물이 차 있어서 주머니처럼 생겼다고 해서 낭종이라는 표현을 씁니다.

양성 종양 중에서 발생 기전에 따라서 기능성 물혹과 비기능성 물혹으로 나누는데요. 기능성 물혹은 난소의 기능 즉 난자를 배출하는 배란 기능과 관련되어 생기는 물혹을 얘기하는데요.

초음파 사진을 보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대표적으로 난포물혹, 황체물혹이 있습니다. 난포물혹은 전체적으로 까맣고 동그랗게 생긴 물혹입니다.

반면에 황체물혹은 안쪽에 피가 차 있는 경우가 많아서 안에 그물처럼 생긴 음영이 보입니다. 기능성 물혹은 난소가 정상적으로 기능함으로 인해 생긴 물혹이어서 병이 아니라 정상적인 생리적 과정으로 생각해도 됩니다.

반면에 난소의 배란과 무관하게 생기는 종양이 비기능성 몰혹이고 여기에는 자궁내막종, 기형종, 상피세포종양 등이 있습니다.

[앵커]
이런 난소물혹은 주로 양성 종양을 의미한다고 이야기해주셨는데요, 실제로 얼마나 많이 발생하나요?

[인터뷰]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난소 양성 종양으로 병원을 찾은 여성은 2012년 18만 4,000여 명에서 2016년 20만 8,000여 명으로 4년 새 13% 정도 늘었습니다. 특히 환자 10명 중 1명이 25세 미만으로 향후 결혼과 임신 시 문제가 될 수 있는 나이어서 청소년기부터 주의 깊게 살피는 것이 중요합니다.

[앵커]
그런데 아무리 단순 물혹이라도 내 몸에 종양이 생겼다는 것만으로 괜히 두렵기 마련인데요. 난소에 혹이 생기면 꼭 수술로 제거하는 게 좋은가요?

[인터뷰]
아닙니다. 기능성 낭종의 경우는 수술이 필요 없고요. 대부분의 경우 증상이 없고 수주 이내에 소실되므로 한두 달 후 추적 초음파 검사를 통해 물혹이 사라지는지 확인만 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기능성 물혹이라고 해도 난소가 꼬이거나 파열이 되는 경우는 급성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응급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저절로 없어지지 않는 양성종양의 경우는 수술이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앵커]
기능성 물혹은 저절로 사라질 경우 수술이 필요 없다고 하셨는데, 그러면 비기능성 물혹의 경우엔 수술로 제거해야 하는 건가요?

[인터뷰]
네, 맞습니다.

[앵커]
그렇군요, 그럼 비 기능성 물혹도 여러 종류가 있다고 하셨는데, 각각 설명해주신다면요?

[인터뷰]
제일 흔히 발견되는 것들만 말씀드리면 기형종, 자궁내막종, 상피세포종양 같은 종류들이 있습니다.

초음파 소견을 간단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기형종은 종양 내에 머리카락과 피지, 연골 같은 것들이 들어있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불규칙해 보이는 음영을 보입니다. 대개 10대, 20대...

[YTN 사이언스 기사원문] https://science.ytn.co.kr/program/pro...
윈디 : 저도 오늘 병원에서 난소 혹 진단 받았어요 ㅜㅜ 너무 무서웠는데 좋은 정보 진짜 감사해요
부산부산 : 정보 감사합니다꾸벅
세이렌 : 임신중에 수술을 어떻게하나요?
최미영 : 감사함이다 ~ㅅㅎㅋ♥???
잘 바서유~ㅎㅅㅋ♥???
heeyeon kim : 1:43 말할틈도 안주네ㅋㅋㅋㅋㅋ
대지대지 : 난소기형종 수술을 생각하고있는 사람입니다.
사이즈가 작을때는 아무증상이 없다가 현재 7센치정도 되었는데
잦은소변, 고통스런 배란통, 다리근육당김 현상으로 수술하려고 ct찍고 검사결과 기다리고 있어요.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산부인과에서 1년에한번씩 피검사, 6개월에 한번씩 싸이즈 변화 초음파검사 하였어요.
여성으로서 산부인과는 꼭 다니세요~
만이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난소양성종양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254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westact.kr.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